잠을 못잘 정도로 배가 아파서 병원에 갔다가 초음파 검사를 받고 담낭염을 진단 받으셨어요. 전해들은 말이라 담낭염인지 담석증인지 모르겠는데 담낭에 돌이 2개 보인다고 하시더라구요.
어제 초음파 검사하고 바로 큰병원가서 현재는 입원 해 계신상태예요. 처음에는 간단한 시술로 돌만 빼내는줄 알았는데 오늘 얘길 들어보니 아예 담낭제거를 해야한다고 하는거예요.
제가 궁금한건..
1) 담석이 있음 다 담낭을 제거하나요? (지금 엄마의 경우 담석이 2갠데 크기가 좀 크다고 들었어요)담낭을 제거하는게 담석을 빼내는것보다 쉬워서 제거하는건 아닌가해서
2) 담낭제거술이 보편적인가요?
답변 드립니다.
어머님은 “담석(2개, 큰 편에 속함)을 동반한 급성 담낭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어머님께서는 증상이 있는 담석, 즉 담낭에 염증을 일으켜 복통이 생겼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로 담낭을 제거하는 방법(담낭 안에 있는 크기가 큰 담석을 콕 찝어서 빼내는 시술은 따로 없으며 현재까지 담낭 제거술이 보편적입니다.)을 권고하게 됩니다.
물론 현재는 아마도 금식과 수액 및 항생제 정주치료를 하면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하고 있을 거십니다. 수술 전에 담도에도 돌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담도에도 돌이 있다면 역행성 췌담도조영술이라는 시술방법(내시경적)으로 담도 담석도 제거해야 합니다.
2)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절제술로 흔하게 이루어지는 외과 시술 중의 하나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