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전 아버지가 술에 취해 들어오셨는데 머리를 감싸시며 바로 잠에 드셨어요. 머리에 혹이 생겼는데, 함께 술을 마시던 분에게 전화가 와서 아버지가 괜찮냐고 물으시더라구요. 머리를 부딪혔다고 하는데, 뇌진탕이나 다른 문제가 있다면 물어보거나 증상을 유심히 볼텐데 술에 취해 주무시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 병원에 가야 할까요?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술에 취한 상태에서는 뇌에 이상이 있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머리 외부에 상처가 없더라도 뇌에 외상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두통, 구역질, 의식저하 등 다양한 뇌신경 이상 중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뇌신경 이상 증상에 대해서
- 구역질과 메스꺼움 – 뇌에 영향을 주는 외상으로 인해 메스꺼움이나 구역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억상실 – 외상 후 기억상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고 당시의 기억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말의 어려움 – 언어 기능에 영향을 주어 말이 덜 나가거나 이해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시력 변화 – 뇌에 손상이 생길 경우 시각적인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술에서 깨어난 뒤에도 두통이 계속되거나 다른 뇌 신경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이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와는 다른 증상이 있다면 뇌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정확한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회복될 수 있도록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