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엄마가 폐경기가 다가와서 이번 종합검신 때 뇌동맥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하시는데요. 종합병원의 검사 패키지에는 뇌동맥류 검진을 위해서는 MRI와 CT가 포함되어 가격이 상당히 높더라구요. 그래서 검진센터에 문의해보니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뇌혈관 초음파만 해봐도 된다고 이야기 해주셨어요.
특별한 증상이 없는 분들은 조기발견을 위해 검사를 받을 때 뇌혈관초음파만으로 충분한지, MRI와 CT를 같이 해야 하는지 궁급합니다. 아니면 MRI나 CT 중 하나만 찍어봐도 되는 걸까요?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희 아버지는 1956년생이시고, 담배를 끊으신 지 5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술을 드시고 혈압이 높으신데 이러한 상황에서 뇌동맥류 검사를 하려면 어떤 검사가 필요한지 알려주세요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어떤 검사가 필요한지를 결정한 후에 검사 방법이 정해집니다. 뇌혈관초음파는 일부 뇌동맥의 혈류 상태 및 혈관 막힘이 나타날 수 있지만, 더 깊이 있는 뇌혈관의 상태를 알 수 없습니다.
문의하신 대로 뇌동맥류 검진 시에는 뇌 MRI, 뇌 MRA(뇌혈관 MRI), 뇌혈관 CT를 촬영하여 뇌혈관 질환 및 뇌동맥류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는 파열되기 전까지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뇌 MRI(자기 공명 영상)
- 원리: 자기 공명 현상을 기반으로 하며, 강한 자기장과 라디오파를 사용하여 뇌의 구조를 상세하게 시각화합니다.
용도: 뇌의 해부학, 종양, 혈관, 신경계통 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과정: 환자는 자기장을 갖춘 큰 튜브 안에 누워 있으며, 전체 뇌 이미지를 촬영하는 데에는 몇십 분에서 한 시간 이상이 걸릴 수 있습니다.
뇌 MRA(자기 공명 혈관 영상)
- 원리: 뇌 혈관의 형태와 혈류를 확인하기 위해 특수한 MRI 기술을 사용합니다.
용도: 뇌 동맥류, 혈관 폐쇄, 혈관 이상 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과정: 뇌 MRI와 유사하지만 혈관에 대한 상세한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특별한 시퀀스와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뇌동맥류가 혈류순환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너무 커져서 뇌에 압력을 가하면 뇌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특이한 신경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뇌 MRI, CT 검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