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부터 두통이 시작되었습니다. 메스껍고 구토가 나고 머리를 들 수도, 움직일 수도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했습니다. 119에 전화해서 근처 종합내과병원에 갔는데 혈압이 높다고 후에 혈압 검사를 하라고 하면서 링거와 혀 밑에 혈압약을 넣어주었습니다.
링거맞으면서 3~4시간 누워있더니 두통은 사라졌는데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낮잠을 자고 일어나면 통증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귀는 물이 들어간 것 같이 자주 먹먹하고, 손과 발이 저리고 올 여름부터는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는 날도 있습니다. 뇌 검사를 해야 할까요? 검사비용이 조금 부담스러워서요. 지금 증상으로 의심되는 질환 좀 알려주세요.
답변 드립니다
혈압이 높아도 고혈압성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혈압으로 인한 다양한 뇌 신경 증상(두통, 어지럼증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성 두통의 경우 혈압이 적절히 조절되면 두통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장기간 지속되어 뇌 혈관에 이상이 생기거나 뇌압이 증가하는 뇌 이상(뇌종양, 뇌부종, 수두증, 뇌혈관 질환 등)이 있는 경우 혈압이 조절된 이후에도 두통이 계속되거나 재발할 수 있습니다.
뇌종양
- 두통
구역
구토 또는 메스꺼움
시야 이상
허리나 다리의 약화 또는 마비
심한 두통과 구토가 아침에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모닝 두통’이라고 합니다.
뇌부종
- 두통
구역
시야 이상
메스꺼움
감각 이상 또는 운동 기능 장애
수두증
- 두통
구토
대부분은 대뇌실에 고여있는 뇌척수액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두부 크기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
- 두통
어지러움
말이 더딘 또는 어색한 말
마비나 약화
이러한 경우 고혈압 치료 이후에도 두통이 계속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뇌 정밀 검사(CT 또는 MRI)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든지 병원에서 전문적인 상담과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