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64세, 키 172cm, 몸무게 67kg입니다. 열흘 전 아버지께서 교통사고를 당하셨습니다. 오토바이를 운전하고 직진하던 중 좌회전하는 차가 아버지를 왼쪽에서 들이받았습니다. 머리와 상반신을 들이받아 119구급차에 실려 인근 종합병원 응급실로 이송됐고,
이송 당일 머리와 상반신 사진을 찍었으나(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을 호소하심) 출혈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경미한 뇌출혈은 지금 확인되지 않으니 정형외과에 입원후 24시간 뒤 다시 머리를 찍어보자고 하셨어요.(담당 의사가 해외로 나가서 협진이 어려워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며칠이 지나도 계속 두통과 현기증이 지속되고 귀에서 피가 마른 딱지가 발견 되 이비인후과에 가보니 충격으로 인해 피가 고여있으며, 고막에는 이상이 없으니 한달정도 지나면 좋아질거라고 합니다.(귀가 아프고, 먹먹한 느낌이 드신다고 합니다.) 신경외과 진료를 요청하여 어제 진료를 받았는데, 응급실에서 찍은 사진을 보니 깨끗하다고 하더라고요.
1) 현재 정형외과에 입원해 있으며, 지속적인 두통, 현기증, 멍한 느낌을 호소하고 계신데, 뇌출혈 가능성도 있나요? ? 2) CT나 MRI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나요? 경미한 뇌출혈은 검사 첫날에 확인되지 않을 수 있나요? 3) 귀 출혈과 뇌출혈은 상관관계가 있나요? 4) 열흘 정도 지났는데 뇌출혈이 있으면 치료할 수 있나요? 5) 왼손에 약간의 떨림 증상이 있는데, 예전부터 있던 목디스크 때문인지, 뇌출혈 때문인지 알고 싶습니다. 아버지가나이가 있으시고 뇌에 문제가 있을까봐 많이 걱정됩니다.
답변 드립니다.
아빠께서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사고로 인한 뇌출혈은 사고 당시 즉시 발견되는 경우도 있지만, 뇌손상 정도에 따라 몇 주, 몇 개월 후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뇌 CT 또는 MRI를 다시 촬영하여 뇌출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출혈 양이 적어 뇌 압박을 일으키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2-6주 사이에 자연적으로 흡수됩니다. 귀쪽 머리뼈가 골절된 경우 귀에서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뇌 정밀 검사로 확인이 필요하며 귀 속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 귀에서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선생님의 진찰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미세한 손떨림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목디스크가 원인일 가능성은 적습니다. 뇌출혈인 경우 다른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뇌출혈의 주요 증상 중 일부입니다
- 언어 또는 말하는 능력의 변화: 말이 더딘 또는 어색해지는 등의 언어 능력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시야 손실 또는 변화: 시야가 갑자기 손실되거나 변화할 수 있습니다.
- 균형이상 또는 행동 변화: 갑작스런 균형 이상, 불안한 행동, 혼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