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3월 첫째 주부터 한 달 동안 의사로부터 로아큐탄을 처방받았고, 복용했습니다. 24일 정도 복용한 후 목에 건조한 습진이 나타나 놀란 상태에서 약 복용을 금지했습니다. 목에 건조한 습진이 생긴 후 목 피부가 닭 피부처럼 올라와서 꾸준히 보습 로션(피지오겔)을 바르게 되었는데요
로아큐탄 사용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었다고 느끼고 있구요. 마지막으로 복용한지 2달 정도 된 것 같은데 몸이 계속 건조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 약으로 인해 내 피부가 영구적으로 건조하게 된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2~3개월 지나면 피부가 원래대로 돌아온다고 하는데 여드름을 치료하려고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피부 건조증이 발생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로아큐탄을 복용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은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효과 때문입니다. 이런 변화는 일시적인 것으로 로아큐탄을 끊은 후에는 조금씩 피부 상태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구적으로 약의 효과가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는 약을 끊은 상태이고, 건성 피부가 조금씩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로숀을 계속 사용하고, 특히 피부가 많이 트거나 불편한 경우에는 약을 다시 처방 받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상에서는 목욕 시에 너무 강한 압력으로 피부를 긁지 않고 가볍게 샤워 후에 물기를 수건으로 닦아내고, 그 후에 바디로숀(보습로숀)을 충분히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 피부가 영구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속해서 피부 상태를 관찰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시면 될 것입니다.
피부를 보호하고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제 섭취: 오메가-3 지방산이나 비타민 E를 포함한 영양제를 복용하면 피부의 건조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 충분한 물을 마셔 피부를 내부에서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볕 차단: 햇볕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SPF가 포함된 적절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