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살때 교통사고로 안면마비가 왓습니다 지금의 저는 21살 인데요 이제 사회생활도 해야 하고 많은 사람들도 만나야 할껀데 안면마비로 인한 웃질 못하는 얼굴이 자꾸만 소심하게 만들고 사람 만나는것이 두렵게만 느껴집니다 그래서 혹시 나아질 방법을 찾아볼려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침도 맞으러 다니고 물리치료도 받고 여러 치료를 받았지만 소용이 없었네요 그런데 작년에 제가 거울을 보고 웃어볼려고 노력을 하다가 뒷목에 힘을 주게 되었는데 마비된 쪽의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더라고요..
그냥은 안올라가고 뒷목에 힘을 줄때만요 아무튼 희망이 보여 좋아보엿는데 제 안면마비 고칠 수 있을까요?
답변 드립니다.
얼굴 마비가 발생한 이유에 대한 내용이 중요해 보입니다. 얼굴 근육은 뇌의 안면 신경 지배를 받아 움직입니다. 안면 신경의 손상 위치에 따라 회복 가능성이 달라집니다. 뇌에서 시작해 안면 근육으로 이어지는 안면 신경의 경로에 어떤 손상이 있었는지에 따라서도 회복 여부가 결정됩니다.
뇌 손상으로 인한 안면 신경 마비는 회복이 어려울 수 있지만, 말단부 안면 신경 손상에 따른 마비는 회복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질문자분의 경우와 같이 이미 15년 이상이 지난 경우에는 말단부 안면 신경에 의한 마비라도 회복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경우에는 다른 뇌 신경을 손상된 신경과 연결하여 신경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수술의 성공 가능성은 높지 않으며, 또한 신경 손상의 정도에 따라 수술이 가능한지 여부가 달라집니다.
대학병원을 찾아가 정밀한 검사를 받아 얼마나 신경이 손상되었고, 수술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