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다이어트광고는 사절할게요. 현재 40세로 얼마 전 종합검진을 받으니 고지혈증과 간지방, 내장비만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문제는 며칠 전 헬스장에서 오랜만에 유산소 운동을 했는데, 무리하지 않을 정도로 했음에도 식음깡과 현기증이 나타나네요.
현재 키 172에 몸무게 71인데, 5년 전까지만 해도 54키로 였는데 그 사이에 체중이 많이 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말라보이진 않지만 그렇다고 살이 쪄보이거나 그러진 않는데, 유독 배가 많이 나와 있으며 배를 만지면 딱딱합니다.
그래서 최근들어 식단 조절을 위해 고기를 줄이고 채소 섭취를 늘리고 있으며, 잡곡밥으로 한공기 양도 줄여 세끼를 먹고 있습니다. 현재 내장비만과 고지혈증이 좋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운동방법이나 치료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답변 드립니다.
종합검진 결과에서 고지혈증, 지방간, 내장비만이 나왔다고 하셨군요. 혈액검사 결과 중성지방치가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간효소치인 GOT, GPT도 약간 상승했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52킬로였다면 현재 69킬로로 17킬로가 늘었는데, 이것이 운동이 아닌 지방으로 인한 증가라면 전체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나 심한 스트레스 속에서 증가한 체중은 배에 집중되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담배를 끊는 것도 중요한데, 흡연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고지혈증, 지방간, 내장비만 운동법과 치료법
고지혈증
- 운동: 적어도 주 5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시합니다. 걷기, 달리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치료법: 의사와 상의한 후,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를 고려합니다. 스타틴 등의 약물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지방간
- 운동: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고 지방 간을 관리합니다.
- 치료법: 의사와 상의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적절한 약물 치료나 보조 요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내장비만
- 운동: 정기적인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내장지방을 줄입니다.
- 치료법: 의사와 상의하여 체중 감량을 위한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운동은 헬스클럽에서 러닝머신, 자전거타기, 조깅 등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오래 하기 어렵겠지만 서서히 시간을 늘려가며 진행하십시오. 일주일에 1시간 정도를 목표로 삼아보세요.
그리고 약간의 근육 운동도 추가로 진행하시면 체중이 줄어들 때 근육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