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발톱에 따로 물리적인 손상을 입은 적도 없고 발톱 크기도 적당한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서 엄지발가락을 제외한 다른 발들의 발톱 밑 뿌리 부분에 흰색 띄 같은 것들이 생기기 시작했고, 그거면서 발톱이 벗겨지고 있네요.
그 안에 새 발톱이 자라고 있는데 예전에는 오른쪽 새끼 발톱만 그랬었는데 이제는 다른 발톱까지 똑같은 증상을 보이고 있어요. 이거 무좀인가요? 무좀이라면 지금 치료를 시작하면 완치될까요?
답변 드립니다.
발톱에 무좀이 생긴 경우, 해당 질병으로 인해 발톱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톱 변형은 무좀 외에도 발톱에 필요한 영양 공급에 이상이 생기거나, 염증에 의해 발톱이 변형되는 다른 원인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톱 변형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상 또는 외상: 발톱에 외부 충격이나 손상이 있는 경우, 발톱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 진균 감염: 발톱에 곰팡이나 기타 진균 감염이 발생하면, 발톱의 색상이나 형태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또는 무기질 결핍: 특히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B, 아이언, 아연 등의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 발톱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갑상선 문제: 갑상선 문제로 인해 발톱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피부과를 찾아가서 전문의에게 육안으로 확인을 받고, 필요한 경우 곰팡이 검사(KOH 검사 등)를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무턱대고 발톱 무좀 치료를 받았다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무좀이 원인이라면 원인균을 제거하면 치료할 수 있지만, 재발이 자주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톱의 다른 질환의 경우에도 원인을 교정할 수 있다면 치료 가능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