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요즘 눈꼽이 너무 심해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어요. 하루에 5~6번 정도 눈꼽을 제거해야 하는데, 좀 심한 것 같아요. 충혈이나 붓지는 않지만, 때때로 눈이 갑자기 마르는 느낌이 들어요.
그리고 제가 현재 비염이 있는데, 의사의 의견으로는 비염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해요. 혹시 눈꼽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드립니다.
안구건조증과 알러지성 염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염증이 재발하기 쉬운 상태일 수 있어요. 안과에서 안구건조증 테스트를 받아보시고, 치료와 함께 염증 치료도 병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안구건조증과 알러지성 염증의 특징
안구건조증
- 증상: 눈의 건조함과 따가움이 주요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 눈이 시립거나 붉어지기도 하며, 때로는 긁힘 느낌이나 모래 느낌이 발생합니다.
- 눈꺼풀 떨림, 시야의 일시적인 흐림, 눈의 피로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원인: 눈의 노화, 드라이아이 증후군, 렌즈 착용, 고령자,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 사용, 환경적 요인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 진단 및 치료: 안과 검진을 통해 눈의 건조한 정도를 확인합니다.
- 인공 눈물, 안구보호제, 안과에서 처방하는 안약 등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알러지성 염증
- 증상: 눈 가려움, 따가움, 붓음, 붉음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 비염, 코막힘, 재채기와 같은 코와 기도의 알러지 증상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원인: 환경 알레르기(꽃가루, 먼지, 곰팡이 등), 동물 알레르기, 식품 알레르기 등이 눈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진단 및 치료: 알레르기 테스트나 증상을 토대로 진단을 받습니다.
- 안과에서 처방하는 안약,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안약 등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원인을 피하거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안과의 치료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나 빨래를 이용해서 실내습도를 60%로 유지하는 것이 좋고, 외출 시에는 안경이나 모자를 착용하여 바람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컴퓨터나 텔레비전 시청, 독서 시에는 50분마다 10분 정도 눈을 쉬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눈이 뻑뻑하거나 건조할 때는 눈찜질이나 눈 마사지를 통해 편안함을 가져보세요. 전체적인 생활 습관을 바꾸어 눈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