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다섯달정도를 한달에 한두번씩 구토를하면 피가 항상 나왔구요 어지러움증도 심햇어요 침이나 가래를 뱉으면 피가 나오구 피가 고인것처럼 엉켜잇었어요 한번은 피침과 피토를하고 근육통, 발열, 복통까지 있어서 종합감기약과 근육통약을 먹었는데 또 몇일이나 가더라구요
그리고 한 일주일정도 전부터 계속 기침을해서 감기약도 먹어보고 목이너무 아파서 인후염약도 약도 먹어봤는데 기침이 가시지도 않고 한번 기침을 하면 멈추지않고 계속 기침을해요 목도 부어버리고 숨쉴때마다 숨이 가파와요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다섯 달 전부터 시작된 증상이며, 구토 시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도 있었습니다. 최근 일주일 동안 기침이 더 심해지고 숨 쉴 때마다 숨이 가파르다는 증상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5개월 전부터 시작되어 최근 일주일 동안 악화되었고, 호흡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능성 있는 원인 질환으로는 단순 인후염부터 결핵성 폐렴까지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여 검사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내기 어려우시겠지만, 가까운 병원에서 진찰과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호흡기에 이상 소견이 없다면, 구토하면서 증상이 있으므로 소화기내과 진료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명치 통증에 관해서
고3이 되어서 자주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있고 가끔 헛구역질을 할 때도 있었는데 어제부터 명치가 아프네요. 신경성인가 생각해보기도 했는데 그렇게 예민한 성격은 아니거든요.
평소에 밥도 빨리 먹기도 하고 찬 음료수 같은 것도 즐겨 마시는데, 그건 다른 친구들도 저랑 비슷하거든요? 요새 살이 너무 많이 쪄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 소화도 잘 안되구요. 무엇보다 명치 아픈 게 기분이 정말 나빠요.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아님 그냥 따뜻한 거 마시고 밥 천천히 먹으면 괜찮아질까요?
답변 드립니다.
자주 속이 울렁거리고 헛구역질 할 때가 있는데 어제부터 명치가 아프고 성격은 예민한 편은 아니고 평소에 밥도 빨리 먹기도 하고 찬 음료수 같은 것도 즐겨 마시는 편이고 최근에 살이 찌신 상태
일반적으로 위장장애(식도염, 위염, 소화성 궤양 등등)의 악화요인은 스트레스, 빨리 밥 먹는 습관, 맵고 짠 음식,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 음식 먹고 바로 눕는 습관, 최근에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또는 감소 등 수많은 요인들이 있답니다.
병력 청취를 하다 보면 사람의 얼굴이 다 다르듯이 악화요인이 신기할 정도로 각각 다 다르답니다. 다른 친구들과 비교했을 때 빨리 먹는 것, 찬 음료수 먹는 것은 비슷하다 할지라도 서로 상대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고 또한 스트레스라든지 체중 증가는 다른 친구들하고는 다른 점 같아보입니다.
빨리 먹는 것, 찬 음료수 먹는 것 자제해 주시고 스트레스 안 받도록 스스로 self care해주시고 증상 호전 없으면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해서 상담, 진찰 및 필요하면 검사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